AI와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및 신뢰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FKII, AIWORKX, KIWA 세 기관이 협력하여 AI 기능안전 표준인 ISO 5469를 기반으로,
Trustworthy AI를 확보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경영시스템(ISO/IEC 42001)을 포함한
데이터 분석, 모델 시험, 경영시스템 전반을 아우르는 AI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AISC는 AI 및 SW의 안전성 수준(AISL), 성능 수준(AIPL), 공정성 수준(AIFL) 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 및 검증 가이드를 기반으로 6종의 AI·SW 안전성 인증 제도를 운영합니다.
AISC는 급변하는 AI 시대에 발맞춰,
여러분의 AI 및 SW가 최고의 안전성과 품질을 갖춘 신뢰받는 기술로
글로벌 시장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AISC가 함께 합니다.
최근 안전과 관련된 산업분야(자동차, 로봇, 의료기기, 철도, 항공, 제조장치) 등에 사용되는 AI와 SW에서 인간에게 위협이 되는 동작을 일으키지 않도록 안전성이 확보된 알고리즘이나 정책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AI 및 SW의 예기치 않은 오류나 취약점으로 인한 사고 방지와 위험 요소를 개선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AI·SW의 안전성 인증은 필수적입니다.
* 위 과정은 시험 및 심사 종류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AI 품질 구현의 전체 구조
AISL(AI safety levels)
AISL은 (4, 3, 2, 1, 0.2, 0.1, 0) 7개의 수준으로 분류되며 주어진 두 개의 표를 사용해서 수준을 결정됩니다.
이 지침은 4 또는 3 수준이 직접적으로 ML에 할당되는 것을 기대하지 않고 그렇게 해야 한다면 시스템 설계를 재검토해야 합니다.
AIPL(AI Performance levels) : 성능/유용성
AIFL(AI Fairness levels) : 공정성